교류기획전 – 바닷속 민달팽이,갯민숭달팽이
- 전시기간 : 2020-11-25 ~ 2021-05-09
- 전시장소 : 씨큐리움 1층 기획전시실
- 전시문의 : 041-950-0668
- 담당자 :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전시교육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해양생물인 갯민숭달팽이를 재조명하는 교류기획전 <바닷속 민달팽이, 갯민숭달팽이>를 씨큐리움 1층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합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과 국립생물자원관의 공동주관으로 진행되는 <바닷속 민달팽이, 갯민숭달팽이>展은 11월 25일부터 2021년 5월 9일까지 관람객 여러분들께 공개될 예정입니다.
갯민숭달팽이는 바다에 사는 민달팽이라는 뜻으로 육상 민달팽이와 닮은 해양생물입니다. 분류상 후새류(아가미가 심장보다 뒤에 있다는 뜻)라는 생물의 무리에 속하는 갯민숭달팽이는 독특한 형태와 화려한 색감이 특징입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많은 관람객들이 갯민숭달팽이의 매력을 알게 되고, 갯민숭달팽이를 기억하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전시 도입부인 ‘바닷속 숨은 보석 찾기’에서는 연구진이 바닷속에 숨겨진 보석 같은 갯민숭달팽이를 조사하고 새로운 종을 발견하는 장면을 영상으로 안내합니다. ‘갯민숭달팽이의 분류’, ‘갯민숭달팽이의살아가기’코너에서는 연체동물에 속하는 갯민숭달팽이의 분류와 암수한몸, 한살이, 먹이활동 등의 다양한 생태를 보여줍니다. ‘독특한 갯민숭달팽이’ 코너에서는 광합성을 하는 파래날씬이갯민숭붙이, 해파리와 같은 독이 있는 생물을 먹고 그 독침을 몸에 보관했다가 발사하는 불꽃도롱이갯민숭이, 위험에 처하면 몸 일부를 떼버리는잎갯민숭이 등 독특한 생존전략을 가진 갯민숭달팽이들을 소개합니다. 전시실 내에는 대형 갯민숭달팽이 봉제인형과 함께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으며, 갯민숭달팽이에게 다양한 패턴의 옷을 입혀보는 연출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와 아울러 살아있는 갯민숭달팽이를 직접 만나볼 수 있는 수조도 함께 연출됩니다.
이번 교류기획전을 통해 잘 알려지지 않았던 갯민숭달팽이의 아름다움과 놀라운 이야기들을 만나보기를 바랍니다.